20대, 종이 잡지를 보긴 해?

20대 독자 대상으로
잡지 마케팅 할 때 드는 4가지 궁금증대학내일20대연구소 오프라인 잡지/매거진 이용 행태 및 인식 조사 sns칼럼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20대 잡지 트렌드와 관련한 오프라인 잡지/매거진 이용 행태 및 인식 조사 연구리포트를 발표했다 -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대 남녀 605명 대상 오프라인 잡지/매거진 이용 행태 조사 실시 - 종이 잡지는 일상 속 여유를 가질 때 좋은 친구…20대는 주로 집에서 ‘혼독’하는 중 - 20대가 선호하는 오프라인 잡지 분야는 패션/뷰티 스타일이 압도적 - 유용성, 내용 구성력, 신뢰성 측면에서 오프라인 잡지가 온라인에 비해 더 우수하다고 평가해 2017.02.28 TV를 BGM처럼 습관적으로 틀어놓고, 스마트폰과 SNS를 손에서 놓지 않는 20대가 종이 매체 속 콘텐츠에서 정보를 얻는 모습을 상상하니 어색하다. 하지만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20대 남녀 중 1년 내 잡지/매거진을 경험한 6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명 중 3명(64.5%)이 최근 한 달 사이에 종이 잡지를 읽었다고 답했다. 아직 오프라인 잡지가 건재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오프라인 잡지는 나만의 여유를 즐기기 위한 혼독 아이템 20대는 주로 오프라인 잡지를 읽는 상황은 틈새 시간을 때울 때(63.6%)와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때(58.2%)라고 답했다. 주로 읽는 장소는 집(51.9%)이었다. 혼술, 혼영, 혼행 등 혼자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일이 익숙한 20대가 일상에서 잠깐의 여유를 가질 때 종이 잡지는 좋은 친구가 되어주고 있다. 20대가 가장 자주 읽는 분야는 패션/뷰티 스타일 트렌드에 민감한 20대답게 최고 관심사는 역시 패션과 뷰티였다. 주로 읽는 오프라인 잡지는 패션/뷰티 스타일(75.4%)과 관련된 것이었고, 문화/예술 분야와 여가/리빙/레포츠 분야가 그 뒤를 이었다.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정보를 얻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인다. 분야별 Top 브랜드로는 보그(패션/뷰티 스타일), 씨네 21(문화/예술 분야), 맥심(여가/리빙/레포츠 분야), 시사 IN(시사/경제/경영 분야), 내셔널 지오그래픽(전문/특수 분야)이 차지했다. #혜자로운 콘텐츠와 취향 저격이 중요 20대는 오프라인 잡지를 고를 때 원하는 내용이 들어 있는지(22.6%), 그 내용이 얼마나 충실하고 탄탄한지(20.0%) 등 콘텐츠의 질을 중심으로 살핀다고 답했다. 부록이나 증정품(6.4%) 또한 오프라인 잡지를 고를 때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이런 경향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높게 나타났다. 내용을 읽을 때는 본인이 관심 있는 주제(63.6%)의 콘텐츠를 고른다고 답했다. 매력적인 이미지 컷(23.8%)에 이끌려 글을 읽기도 하는데, 특히 여성과 20대 초반에서 이러한 경향을 더 보였다. 반면 필자의 인지도나 콘텐츠의 길이는 읽을 내용을 선택하는 여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답했다. 남성은 전문 지식, 여성은 생활밀착형 트렌드를 더 원해 20대는 잡지에서 실용적이고 일상생활에 가까운 정보를 얻길 원하고 있었다. 각자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패션/뷰티 트렌드 정보와 연령별 라이프스타일 정보/트렌드를 가장 기대하는 콘텐츠로 꼽았기 때문이다. 집단에 따라 기대하는 정보가 달랐는데, 남성은 학술/전공과 같은 관련 전문 지식을, 여성은 패션/뷰티 트렌드에, 직장인은 취미/레저 관련 정보에 더 많은 기대를 보였다. #오프라인 잡지는 유용성, 내용 구성력, 신뢰성 측면에서 온라인보다 우수하다고 평가 20대는 온라인 잡지보다 오프라인 잡지 내용이 더 탄탄하고(62.0%), 정보에 신뢰가 가며(46.4%), 더 도움이 된다(65.8%)고 평가했다. 온라인 잡지는 흥미로운 주제를 다루고,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더 좋다고 평가하였으나, 이는 오프라인과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 대게 온라인 채널이 트렌디하고 흥미로운 주제로 이목을 끄는 콘텐츠와 맞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20대의 인식에서는 온-오프라인의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김금희 연구원은 길에서도 스마트폰과 혼연일체가 되는 20대라 할지라도 한 장 한 장 손으로 넘기는 아날로그의 여유를 주는 잡지를 놓지 않고 있다며 이번 보고서로 20대가 원하는 오프라인 잡지 콘텐츠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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