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로 내 가치를 표현한다, #소신소비

'취향'과 '가성비'를 더 따지는 20대가
'브랜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순간이 있다. 소비로 제 가치관이나 소신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전 지금 OO치킨을 불매 중이고 앞으로도 안 먹을 거예요. - 20대 여성 대학생 20대 사이에서는 취향이나 소신을 밝히는 것이 긍정적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들의 소신 표현은 자연스레 일상 속에서 퍼져, 소비에도 나타났다. 관찰 결과 20대는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는 소비로서 지지하고, 자신의 가치와 어긋나는 기업은 불매로써 응징하는 모습을 보였다. 환경에 관심이 많아요. 용돈을 쪼개서 환경 관련 NGO에 매달 기부하고 있어요. - 20대 남성, 대학생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정기적 혹은 비정기적으로 기부를 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표현하기도 하고, 이 가방은 위안부 할머니께 수익금의 일부가 기부된대서 샀어요. 곧 휴대전화 케이스와 파우치도 사려고요.- 20대 여성 직장인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기부가 되는 상품을 구매하는 모습도 보였다. 사실 자신의 취향을 중시하고, 가성비를 따지는 20대에게 브랜드는 주요 고려군이 아니다. 이런 20대가 브랜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순간은 그 브랜드가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거나 논란을 일으켰을 때이다. 화장품을 살 때 동물실험 여부를 살펴요. 이 브랜드는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애용하고 있어요.- 20대 여성 대학생 특히 갑질, 여성혐오, 환경 등의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86.5% n=600, 긍정응답률, 출처 :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5년 20대 가치소비 트렌드 조사 추가 비용을 더 내더라도 윤리적 가치가 있는 물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다 또한 20대 5명 중 4명이 자신의 윤리적 소신을 표현하는 데 추가 비용을 낼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를 통해 20대가 소신소비를 하는 것이 일상 속에 자리 잡았을 알 수 있었다. 20대는 여느 세대보다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 데 거침없다.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불편함을 소비로 표현하는 20대는 소신소비 중이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SNS 계정을 팔로우 하세요!


* 기업이나 대학 계정은 지양해주세요.
TOP